yourhopecatch

     

여는말

화이트헤드없애는법

 화장은 잘 먹이지 않는데 턱 끝이나 코 주변에 몽글몽글 솟아오른 하얀 알갱이들, 바로 화이트 헤드이다.

 

 건드리자니 자국 남고, 안 건드리자니 계속 신경 쓰이는 이 트러블. 사실 화이트 헤드는 올바른 세안, 각질 제거, 피지 조절만 잘해도 충분히 개선 가능하다. 오늘은 피부과 안 가도 실천 가능한 화이트 헤드 없애는 법을 실전 위주로 정리해본다. 이 포스팅을 읽고 나면 억울하게 피부 뜯는 일은 줄어들 것이다.

 

 

 

화이트 헤드, 왜 생기는 걸까?

 화이트 헤드는 피지와 각질이 모공 입구에서 뭉쳐 생긴다. 산소와 접촉하지 않아 색이 하얗게 보이기 때문에 이름도 '화이트'다. 피지 분비가 활발한 10~30대에 특히 많으며, 세안 후 잔여물이 잘 제거되지 않거나, 보습이 과한 경우에도 생길 수 있다.

 

 피부 겉은 멀쩡한데 유독 거칠게 느껴지는 느낌, 바로 화이트 헤드가 숨어 있다는 증거다. 눈에 보이지 않아도 만져지는 뾰족한 촉감이 있다면 지금부터 루틴을 점검해야 한다.

 

 

 

손으로 짜는 건 최악의 선택이다

 거울 앞에 앉아 면봉으로 꾹 짜본 적, 다들 한 번쯤 있을 것이다. 문제는 짜는 순간 주변 조직에 미세한 상처가 생긴다는 점이다. 특히 손톱이나 금속 압출기는 세균이 그대로 침투하면서 염증성 여드름으로 번지기 쉽다.

 

 또한 손으로 짜도 뿌리는 그대로 남기 때문에 재발 가능성이 높고, 모공이 넓어질 위험도 있다. 피부과에서도 화이트 헤드는 압출보다 용해 관리가 우선이라 권장한다. 즉, 없애는 것이 아니라 녹이는 것이 핵심이다.

 

 

 

피부과 안 가도 되는 화이트 헤드 관리 루틴

 첫째, BHA 또는 AHA 성분의 각질 제거제를 주 2~3회 사용한다. BHA는 지용성이므로 모공 속 피지를 녹이는 데 효과적이고, AHA는 각질층 탈락을 도와 피부 결 정돈에 좋다. 단, 민감성 피부라면 농도 1~2% 이하의 저자극 제품부터 시작하는 것이 안전하다.

 

 둘째, 클렌징 오일 또는 밤을 활용한 딥클렌징이다. 메이크업을 하지 않아도 피지 분비가 많은 부위는 클렌징 오일로 녹여내야 한다. 주 2회 정도만 해도 피부 속 화이트 헤드가 줄어든다. 단, 유화 과정을 충분히 거쳐야 모공에 잔여물이 남지 않는다.

 

 

 

보습과 유수분 밸런스가 핵심이다

 화이트 헤드를 방지하려고 너무 가볍게 보습하거나 아예 생략하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수분이 부족하면 피부는 스스로를 보호하려고 피지를 더 많이 분비하게 된다. 이때 각질+피지+보습 부족이 겹치면 화이트 헤드는 무조건 생긴다.

 

무향, 무색소, 논코메도제닉 보습제를 활용해 유수분 밸런스를 유지하자. 특히 지성이나 복합성 피부도 수분크림은 필수다. 오히려 피지 조절에 도움을 주며 피부 속 균형을 맞춰준다. 여드름 전용 보습제를 사용하는 것도 좋은 선택이다.

 

 

 

추천템: 화이트 헤드 관리에 좋은 실사용템

닥터지 브라이트닝 필링 젤은 자극 없이 각질 제거가 가능해 초보자에게 적합하다. BHA보다 순하고, 물리적 자극도 적다. 주 2회 사용하면 화이트 헤드가 부드럽게 정리된다.

 

파파레서피 트러블 릴리프 패드는 AHA와 PHA가 함유되어 있어 예민한 날에도 쓰기 좋다. 마무리감이 산뜻해서 아침에도 부담 없이 사용할 수 있다. 클렌징 오일로는 클리오 히알루로닉 클렌징 오일이 평도 좋고, 블랙헤드와 화이트헤드 모두에 효과가 있다는 후기다.

 

 정리하자면, 화이트 헤드 관리는 짜지 말고, 녹여라. 루틴으로 바꾸면 피부가 달라진다.

 

 

 

맺는말

 화이트 헤드는 단순해 보이지만 방치하면 모공을 넓히고 여드름으로도 이어질 수 있다.

 

 지금 이 글을 본 순간부터라도, 세안 습관부터 클렌징 루틴까지 꼼꼼하게 관리해보자. 매일은 아니더라도 일주일에 2~3번만 꾸준히 실천해도 확실히 피부는 반응한다. 그리고 무엇보다, 손으로 짜는 건 이제 그만! 피부는 소중하니까.

 

 다음 글에서는 블랙헤드와 화이트헤드의 차이와 각 관리법을 비교해 소개할 예정이니, 관심 있다면 즐겨찾기 등록해두자.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반응형